'제로 클릭' 시대의 생존 전략: 답이 되는 브랜드 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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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지 마케터
2025-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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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이은지 입니다. 

검색해도 클릭 안 하는 세상, 알고 계신가요?


요즘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시면, 결과 페이지에서 실제 웹사이트를 클릭하지 않고도 답을 얻는 경우가 많아졌죠?

바로 이게 '제로 클릭(Zero Click)' 트렌드입니다.


검색 엔진 자체가 질문에 대한 답을 요약하거나, 지도 정보, 스니펫 형태로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굳이 클릭을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AI 챗봇이 정확한 답변을 해주니, 더더욱 클릭할 이유가 사라지고 있어요.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클릭이 줄어든다는 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될 트래픽이 줄어든다는 얘기고,

광고 노출 기회까지 잃을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이 '제로 클릭' 시대야말로 브랜드의 권위와 평판이 빛을 발할 기회니까요!


🔸클릭 대신 '답'을 차지하는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클릭을 유도하는 아웃바운드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제 고객이 스스로 우리 브랜드를 찾도록 만드는 인바운드 마케팅에 집중해야 합니다.

핵심은 하나예요.

우리 브랜드가 곧 고객의 질문에 대한 '답'이 되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이 '가장 신뢰할 만한 답'으로 우리 콘텐츠를 선택하게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죠.


1. '고객 질문' 기반의 심층 콘텐츠 제작 (The Authority)


잠재 고객의 질문을 파악하라: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와 관련해서 어떤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지,

검색 키워드 분석, 커뮤니티 모니터링 등을 통해 파악합니다.

답변에 깊이를 더하라: 단순히 얇은 정보를 나열하는 게 아니라, 

해당 질문에 대한 가장 완벽하고 전문적인 심층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왜', '어떻게'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긴 형식의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은 권위 있는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2. '피처드 스니펫'을 노려라 (The Featured Snippet)


구조화된 답변: 검색 엔진이 쉽게 가져다 쓸 수 있도록 콘텐츠 내에 질문-답변 형식이나

단계별 목록(List), 표(Table) 등을 명확하게 구조화해서 삽입하세요.

핵심 요약: 답변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300자 이내로 명확하게 요약해서

문단 첫머리에 배치하면, 검색 엔진의 '피처드 스니펫(Featured Snippet)'으로 노출될 확률이 확 높아집니다.

제로 클릭 상황에서도 우리 브랜드가 '공식 답변'으로 인식되는 거죠.



3. '권위'를 입증하는 백링크 확보 (The Trust)


신뢰받는 채널과의 연결: 외부에서 우리 콘텐츠를 '인용'하거나 '참조'하는

링크(백링크)가 많을수록 검색 엔진은 우리 콘텐츠를 더 신뢰합니다.

관련 분야의 전문 매체, 연구기관, 유명 블로그 등 권위 있는 곳과의 협업을 통해 링크를 확보하세요.

E-E-A-T 원칙: 구글이 강조하는 경험(Experience), 전문성(Expertise), 권위(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

원칙에 따라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결론: 검색의 '시작점'이 되는 브랜드


제로 클릭 시대에는 클릭 대신 인식(Awareness)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우리 브랜드가 고객의 머릿속에서 '저 질문에 대한 답은 저기 있다!'라고 떠오르는, 검색의 시작점이 되는 것이 가장 강력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고객의 질문에 가장 먼저 답하는 권위 있는 브랜드로 포지셔닝한다면,

줄어든 클릭 속에서도 궁극적으로 브랜드 평판과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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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자격이수

이은지 AE

공감으로 시작해,
성과로 완성하는 이은지 마케터.

당신의 브랜드 여정에 함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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